텍사스홀덤이란, 포커 게임의 종류 중 하나로, 해외에서 가장 대중적인 포커 게임이다.
텍사스홀덤 (이하 홀덤) 게임의 최종 목표는 자신이 가진 카드 (핸드카드 or 홀카드)
이 게임의 최종 목표는 자신만의 카드(홀 카드) 2장과 가운데 펼쳐질 공유카드(커뮤니티 카드) 5장을 조합하여 높은 패를 만드는 것이다. 또한 기본 베팅 방식은 노리밋(No-Limit) 방식으로서 베팅 액수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금액만큼 배팅 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올인 또한 가능하다.
홀덤 기본 용어
♠블라인드(Blinds) 블라인드란, 게임시작 전 지불해야 하는 기본금을 말합니다. 총 두 명씩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지불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50/100 블라인드에서 50은 스몰 블라인드, 100은 빅 블라인드라고 한다.
HE(Button) 블라인드 위치를 결정하는 기준 자리, 버튼 왼쪽 두 자리가 블라인드가 된다.
♠홀 카드 (Hole Card) 또는 핸드 (Hand) 각 플레이어들이 받게 되는 2장의 카드를 말한다.
♠ 프리플랍 (Pre Flop) 각자 2장의 카드를 받고 첫 번째 배팅라운드가 진행되며, 이 단계를 프리플랍이라고 한다.
♠ 플랍 (Flop) 프리플랍 이후 3장의 카드가 테이블 중앙에 모든 플레이어들이 볼 수 있는 상태로 열리며, 이 단계를 플랍이라고 한다. 또한 3장의 카드들을 플랍 카드라고 한다.
♠ 턴 (Turn) 플랍 이후 네 번째 카드 한 장이 오픈 되는데 이 단계를 턴이라고 한다. 또한 그 한 장의 카드를 턴 카드라고 부른다.
♠ 리버 (River) 마지막으로 5번 째 카드 한 장이 오픈 되며 마지막 배팅라운드가 펼쳐진다. 이 단계를 리버라고 합니다. 또한 마지막 한 장의 카드를 리버 카드라고 한다.
♠ 베팅 용어
베팅 (Betting) 레이즈 (Raise) | 체크 (Check) 폴드 (Fold) | 올인 (All in) 처음 금액을 거는 것을 말한다. 처음 나온 베팅에 더 많은 금액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배팅 권한을 포기하고 순서를 넘기는 것을 말한다. 상대의 배팅이나 레이즈에 게임을 포기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이 가진 모든 칩을 거는 것을 말한다.
족보
1.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ROYAL STRAIGHT FLUSH)
5장의 무늬가 같고, 10.J.O.KA 경우
6. 스트레이트 (STRAIGHT)
무늬 상관 없이 5장의 숫자가 연속되는 경우
2. 스트레이트 플러쉬 (STRAIGHT FLUSH) 5장의 무늬가 같고, 연속되는 숫자일 경우
7. 트리플 (THREE OF KIND) 3장의 카드가 같은 숫자일 경우
3. 포카드 (FOUR OF KIND)
4장의 숫자가 모두 같을 경우
8. 투 페어 (TWO PAIR)
두 쌍의 같은 숫자가 있는 경우
4. 풀하우스 (FULL HOUSE)
트리플과 원페어로 구성된 경우
9. 원 페어 (ONE PAIR)
2장의 카드 숫자가 같은 경우
5. 플러쉬 (FLUSH)
카드 5장의 무늬가 같은 경우
10. 하이 카드 (HIGH CARD)
아무 연관이 없는 카드로 이루어 진 경우, 서로 하이 카드인 경우 높은 숫자순으로 승부를 가름
텍사스홀덤은 5단계로 구분
Ⅰ. 게임진행 5단계
1) 프리플랍(Pre Flop) : 게임이 시작되면 모든 플레이어는 빅블라인드, 스몰블라인드 포지션에서 엔티티를 지급하고 두장의 프리플럽 카드를 받게 되며, 이 때 내 카드의 강함정도를 상대방에게 표현하기 위해 베팅을 하게 된다.
2) 플랍(Flop) : 3장의 커뮤니티 카드를 받게 되며, 프리플럽에서의 카드 2장과 조합하여 내 핸드가 다음단계에 발전한 가능 및 현재의 강함 정도를 판단하여 베팅 하게 된다.
3) 턴(Turn) : 네 번째 커뮤니티 카드를 받게 되면 기존 카드와 더불어 발전한 가능 및 현재의 강함정도를 판단하여 베팅 하게 된다.
4) 리버(River): 마지막 커뮤니티 카드를 받게 되며, 이 카드를 통해 최종적인 핸드의 강함이 정해 집니다. 현재의 강함정도를 판단하여 베팅 하게 된다.
5) 쇼타운(Show Down) : 핸드를 오픈하고 승부를 가리는 단계입니다. 이기는 사람의 팟에 깔린 칩들을 전부 가져 간다.
홀덤 배팅하는 방법
첫 번째 배팅의 시작
텍사스 홀덤 포커 모든 플레이어에게 핸드카드가 주어졌다면, 빅 플레이어 다음 위치에 앉은 플레이어(딜러버튼으로부터 세번째 플레이어)부터 배팅을 시작한다. 물론 이 경우 본인의 선택에 따라 "폴드"(fold), "콜(call)", 베트(bet) 중에 선택하여 게임에 임할 수 있다. 해당 판에 참가한 플레이어는 빅블라인드 금액인 2$을 의무적으로 콜해야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세번째 플레이어의 액션이 끝났으면, 네번째 플레이어 그리고 다섯 번째 플레이어의 순으로 계속하여 진행한다. 딜러버튼을 가진 플레이어까지 액션이 끝났다면, 그 다음은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에게 게임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마지막으로 옵션을 묻는다. 옵션에는 마찬가지로 "폴드, 콜, 베트, 또는 레이즈"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여 게임에 임할 수 있다. 만약 게임 중에 어느 한 플레이어가 배팅이나 레이즈를 했다면, 다음 플레이어는 그 금액을 콜 할 것인지, 또는 리레이즈를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그 게임에 참여하던가, 폴드를 선택하여 게임을 기권할 수 있다.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레이즈에 대한 제한이 없지만, 리미트 게임에서는 레이즈를 총 4번까지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도 예외는 있다. 두 명의 플레이어가 남은 상황에서는 서로 동의 하에 레이즈를 무제한으로 진행하여 서로 올인(all-in)할 수도 있다.
플랍 카드의 오픈 (Flop card)
딜러는 딜러버튼을 보유한 플레이어의 좌측부터 카드를 돌린다. 한장씩 모든 플레이어에게 돌리고, 나머지 한장을 다시 돌려 플레이어는 두장의 카드를 갖게 된다. 이 카드를 보통 포켓 카드 (pocket card), 또는 홀 카드 (hole card), 또는 핸드카드(hand card)라고 한다.
두 번째 배팅의 시작
플랍 카드가 오픈되었으면 이제 두 번째 배팅이 시작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첫번째 배팅이 (비포더 플랍 또는 프리플랍 때의 배팅)이 빅 블라인드 다음 사람 (버튼에서 세번째 사람) 부터 액션이 시작되었다면, 두번째 배팅은 딜러 버튼 바로 좌측에 있는 사람, 즉 스몰 블라인드부터 배팅이 시작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첫번째 배팅에서는 빅 블라인드 금액인 2$을 지불해야지만 게임에 참여 할 수 있었는데, 플랍이 깔린 이후부터는 체크 또는 배팅을 함으로써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스몰 블라인드의 액션이 끝나면 빅 블라인드, 또한 3번째 플레이어 → 네번째 플레이어 → 다섯번째 플레이어 → 아홉번째 플레이어 → 그리고 딜러버튼을 가진 플레이어 (10명이 할 때는 10번 플레이어)의 순으로 액션이 진행된다. 모두의 배팅이 종료되었다면 딜러는 4번째 카드를 오픈한다. 턴 카드 오픈 4번째 순서에 깔리는 카드를 턴 카드라고 한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플랍카드는 처음에 3장의 카드를 오픈하지만, 턴 카드와 마지막 5번째에 깔리지는 리버카드는 한장만 오픈된다는 점이 다르다.
세 번째 배팅
턴 카드가 깔린 이후의 배팅은 두번째 배팅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배팅에 아무런 제한없이 빅블라인드 금액보다 같거나 많은 액수를 배팅할 수 있지만, 리미트 게임에서는 2/4$게임임을 전제로 할 때 턴 카드 오픈 이후부터는 배팅의 기본단위가 4$이 된다. 앞에 앉은 플레이어가 4$을 배팅했다면, 뒤에 있는 플레이어는 4$를 콜하거나, 4$를 더해 리레이즈를 할 수 있다. 물론, 폴드를 선택하고 게임을 기권해도 무방하다.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들의 액션이 종료되면, 딜러는 마지막 5번째 카드를 오픈한다. 리버 카드 오픈 바닥에 오픈되는 마지막 5번째 카드를 리버 카드라고 한다. 이제 플레이어가 서로 공유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5장의 카드가 모두 오픈된 상태이다.
마지막 네 번째 배팅
리버 카드가 오픈된 이후에는 마찬가지로 다시 액션이 진행된다. 위와같은 절차를 통해 모든 액션이 종료되었다면, 딜러는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플레이어의 모든 카드를 오픈한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승자를 결정한다.
승자의 결정과 카드의 오픈
딜러는 각 플레이어의 카드를 비교하여 승자를 결정한다. 여기서 플레이어의 카드의 오픈은 딜러버튼 좌측에 위치한 플레이어부터 차례대로 오픈한다. (국내에서는 주로 콜한 사람이 먼저 오픈하지만, 홀덤에서는 딜러버튼 왼쪽부터 차례대로 오픈한다) 만약 앞 사람의 카드가 자신의 족보보다 높아 자신이 졌다는 판단이 들었을 때에는 자신의 패를 보여주지 않고 버려도 무방하다. 이 때, 플레이어가 자신의 패를 착각하고 승패와 관련하여 잘못 말하였다 하더라도 자신의 카드를 오픈하였을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딜러가 카드의 높고 낮음을 따져 승패를 결정하여 준다. 승자가 결정되었다면, 딜러는 승자에게 해당 칩을 건네준다.
다음 판의 진행
이제 딜러 버튼은 전 판에서 버튼을 갖고 있던 사람으로부터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게 된다. 즉, 전 판에 스몰 블라인드였던 사람이 딜러 버튼을 갖게 되고 블라인드의 위치는 시계방향으로 한칸씩 이동하게 된다. (딜러버튼은 매 게임마다 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게 된다.) 딜러 버튼이 옮겨지면, 딜러 버튼 좌측에 위치한 사람은 순서대로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를 차례대로 낸다. 블라인드를 지급하면 딜러는 다시 카드를 돌린다.
* 버닝 카드 (Burning card)
실제 카지노에서 포커 게임을 하다 보면 커뮤니티 카드를 오픈할 때 , 항상 한장을 버리고 다음 카드를 오픈한다. 이때, 버리는 카드를 버닝 카드 (Burning card)라고 한다. 직역을 하면 카드를 태운다라는 의미인데, 이것은 카드를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플랍카드나 턴카드, 리버 카드를 오픈하기 전에 딜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제일 윗장을 바닥에 버리고 그 다음 카드를 오픈한다. 이렇게 카드를 버리는 이유는 플레이어 중에 부정한 방법으로 카드에 표시를 해서 다음에 나올 카드를 미리 알게 되어 생길수 있는 소지를 원천적으로 없애기 위한 취지 때문이다. 버닝 카드는 플랍 전, 턴 카드 오픈전, 리버 카드 오픈전으로 총 3장이 된다.
댓글 달기 WYSIWYG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