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우리가 즐겨하던 포커를 좀 더 많은 인원이 함께 동참할 수 있게 고안된 게임이 바로 텍사스 홀덤이다. 지역이나 장소에 따라 룰과 방식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게임에 사용되는 용어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최대 10명 이상의 많은 인원이 함께 라운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디테일한 규칙이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포커보다 어려운면도 있지만, 포커에 어느정도 지식이 있다면 배우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국내에서도 홀덤펍과 토너먼트 대회로 빠르게 알려지고 있는 홀덤은 흔한 도박이 아닌 마인드스포츠로서 사교모임, 친선게임으로 이용된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라 할 수 있다.
텍사스홀덤은 카드 한덱 (52장)을 가지고 하는 게임으로, 자신만 볼 수 있는 카드 2장을 받고, 게임에 참여한 모든 플레이어가 공용으로 쓰게 되는 5장의 카드를 조합하여 가장 높은 족보가 만들어진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되는 게임이다.
텍사스홀덤의 용어는 크게 공유카드(보드), 베팅방법, 포지션에서 사용된다.
1. 딜러버튼 - 베팅의 기준이 되는 버튼포지션(플레이어)을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는 것이다. 버튼자리의 플레이어는 플랍이 오픈된 후에 가장 마지막에 베팅하기 때문에 유리한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다.
딜러버튼은 각 핸드마다 시계방향으로 이동하며 베팅 역시 딜러버튼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진행된다.
2. 블라인드 - 플레이어가 카드를 받기 전에 무조건 내야하는 기본 판돈이다. 블라인드를 기준으로 베팅금액이 정해진다. 최소 베팅금액은 블라인드 이상의 금액이 된다. 블라인드 선정 기준은 딜러버튼 기준으로 다음 사람이 스몰블라이드(SB) 그 다음 플레이어가 빅 블라인드(BB)가 된다. BB는 정해진 판돈을 내고 SB는 보통 BB의 절반을 내게된다. 블라인드 금액은 일정한 시간에 따라 점점 증가한다. 블라인드 관련 규칙이 다 다르기 때문에 게임에 참여 전 미리 알아보는것이 좋다.
3. 베팅방법 종류 - 베팅은 항상 자신의 차례가 왔을때에만 진행 할 수 있다. 자신의 베팅순서는 보통 딜러가 플레이어를 가르키며 멘트로 '액션' '체크오어레이즈' 라고 말해줄 때가 자신의 베팅순서이다.
1. 콜(Call)
블라인드 혹은 앞서 발생한 레이즈만큼의 칩만 내며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다.
블라인드 100(SB)/200(BB)인 경우에서 콜을 받기위해서는 200 을 내면 되고, 앞서 베팅으로 400이 나온 경우에 콜을 받기위해서는 400을 내 참가의사를 표현한다.
2. 벳/베팅(Bet/Betting)
각 베팅 차례에서 처음으로 칩을 내 팟을 키우는것을 말한다. 예를들면 프리플랍 단계에서는 블라인드 100(SB)/200(BB)로 가정했을때 벳을 하기위해서는 400이상부터 가능하다.
어렵다는 BB가 이미 200을 레이즈 해놓은 상태라고 생각하고 베팅을 하는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3. 레이즈(Raise)
이미 나온 베팅에 콜을 하고 추가적으로 더 베팅하는것을 말한다.
블라인드 100/200경우 400베팅이 나왔는데 본인이 레이즈를 하려면 400에 추가적으로 칩을 더 레이즈를 하면된다.
4. 체크(Check)
베팅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칩을 내지않고 자신의 베팅 차례를 넘기는 것이다.
앞선 플레이어가 베팅을 하지않았을때만 가능하고 베팅의사가 없을때 사용한다.
모든 플레이어가 체크를 하면 다음 베팅 라운드로 넘어가게된다.
5. 폴드(Fold)
칩을 내지 않고 팟에 참여함을 포기하는 것이다.
자신의 이길 확률이 적다고 생각이 들면 해당판에 본인이 베팅한 모든 금액을 팟에 둔채 폴드를 외치거나 카드를 던지며 포기하면 된다.
6. 올인(All-in)
본인이 가진 모든 칩을 베팅하거나 본인이 가진 모든칩으로 앞선 베팅의 콜을 받는 것을 말한다.
노리미트 홀덤에서만 가능한 베팅 방법이다. 승리하면 본인의 칩을 한번에 두 배 이상 불리 수 있느나, 패배하면 본인이 가진 모든 칩을 잃을 수 있다.
4. 게임 진행순서 - 텍사스 홀덤은 프리플랍, 플랍, 턴, 리버 4번으로 나누어서 베팅을 진행하게 되고 리버까지 남아있는 플레이어들의 핸드를
오픈하여 승패를 결정하게 된다.
1. 프리플랍
프리플랍은 게임이 시작되고 딜러가 나눠준 2장의 카드를 받고 아직 공유카드가 1장도 오픈되지 않은 때를 말한다. 딜러버튼에서 좌측으로 첫 번째 베팅은 모든 핸드카드가 각 플레이어들에게 나누어지고, 첫 번째 베팅하는 플레이어는 빅 블라인드의 왼쪽부터 시작하여 이 플레이어는 아래 3가지의 베팅을 할수 있게 된다.
콜 : 빅 블라인드에 해당하는 금액을 베팅
레이즈 : 게임의 일정한 한도 안으로 상향된 금액을 베팅
폴드 : 카드를 던지며 베팅을 포기
2. 플랍
플랍은 프리플랍의 케팅이 끝나고 난 후에 최초 3장의 카드를 공유카드(보드)에 오픈하게 되는데 이 때를 플랍이라고 말한다.
3. 턴
턴은 플랍에서의 베팅이 끝나고 난 후에 1장의 카드를 공유카드(보드)에 오픈하게 되는데 이 때를 턴이라고 한다.
4. 리버
리버는 턴에서의 베팅이 끝나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1장의 카드를 공유카드(보드)에 오픈하게 되는데 이 때를 리버라고 하고, 리버에서 베팅이 끝난다면 남아있는 모든 플레이어의 2장의 카드를 오픈 함으로써 승패를 결정하게 된다.
텍사스홀덤 족보
첫 번째 배팅의 시작
텍사스홀덤 포커 모든 플레이어에게 핸드카드가 주어졌다면, 빅 플레이어 다음 위치에 앉은 플레이어 (딜러버튼으로부터 세번째 플레이어) 부터 배팅을 시작한다. 물론 이 경우 본인의 선택에 따라 "폴드"(fold), "콜(call)", 베트(bet) 중에 선택하여 게임에 임할 수 있다. 해당 판에 참가한 플레이어는 빅블라인드 금액인 2$을 의무적으로 콜해야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세번째 플레이어의 액션이 끝났으면, 네번째 플레이어 그리고 다섯 번째 플레이어의 순으로 계속하여 진행한다. 딜러 버튼을 가진 플레이어까지 액션이 끝났다면, 그 다음은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에게 게임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마지막으로 옵션을 묻는다. 옵션에는 마찬가지로 "폴드, 콜, 베트, 또는 레이즈"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게임에 임할 수 있다. 만약 게임 중에 어느 한 플레이어가 배팅이나 레이즈를 했다면, 다음 플레이어는 그액을 콜 할 것인지, 또는 리레이즈를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그 게임에 참여하던가, 폴드를 선택하여 게임을 기권할 수 있다.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레이즈에 대한 제한이 없지만, 리미트 게임에서는 레이즈를 총 4번까지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도 예외는 있다. 두 명의 플레이어가 남은 상황에서는 서로 동의 하에레이즈를 무제한으로 진행하여 서로 올인(all-in) 할 수 있다.
플랍 카드의 오픈(Flop card)
딜러는 딜러버튼을 보우한 플레이어의 좌측부터 카드를 돌린다. 한장씩 모든 플레이어에게 돌리고, 나머지 한장을 다시 돌려 플레이어는 두장의 카드를 갖게 된다. 이 카드를 보통 포켓카드(pocket card), 또는 홀 카드(hole card), 또는 핸드카드(hand card) 라고 한다.
두 번째 배팅의 시작
프랍 카드가 오픈되었으면 이제 두 번째 배팅이 시작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첫 번째 배팅이 ( 비포더 플랍 또는 프리플랍 때의 배팅 ) 이 빅 블라인드 다음 사람 ( 버튼에서 세번째 사람 ) 부터 액션이 시작 되었다면, 두 번째 배팅은 딜러 버튼 바로 좌측에 있는 사람, 즉 스몰 블라인드부터 배팅이 시작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첫번째 배팅에서는 빅 블라인드 금액인 2$을 지불해야지만 게임에 참여 할 수 있었는데, 플랍이 깔린 이후 부터는 체크 또는 배팅을 함으로써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스몰 블라인드의 액션이 끝나면 빅 블라인드, 또한3번째 플레이어→ 네번째 플레이어 → 다섯번째 플레이어 → 아홉번째 플레이어 → 그리고 딜러버튼을 가진 플레이어 (10명이 할 때는 10번 플레이어) 의 순으로 액션이 진행된다. 모두의 배팅이 종료되었다면 딜러는 4번째 카들르 오픈한다.
턴 카드 오픈
4번째 순서에 깔리는 카드를 턴 카드라고 한다. 여기서 주의 할 덤은 플랍카드는 처음에 3장의 카드를 오픈하지만, 턴 카드와 마지막 5번째에 깔리지는 리버카드는 한장만 오픈된다는 점이 다르다.
세 번째 배팅
턴 카드가 깔린 이후의 배팅은 두 번째 배팅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배팅에 아무런 제한없이 빅 블라인드 금액보다 같거나 많은 액수를 배팅할 수 있지만, 리미트게임에서는 2/4$게임임을 전제로 할 때 턴 카드 오픈 이후 부터는 배팅의 기본단위가 4$가 된다. 앞에 앉은 플레이어가 4$을 배팅했다면, 뒤에 있는 플레이어는 4$를 콜하거나, 4$를 더해 리레이즈를 할 수 있다. 물론, 폴드를 선택하고 게임을 기권해도 무방하다.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들의 액션이 종료되면, 딜러는 마지막 5번째 카드를 오픈한다.
*리버 카드 오픈
바닥에 오픈되는 마지막 5번째 카드를 리버 카드라고 한다. 이제 플레이어가 서로 공유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5장의 카드가 모두 오픈된 상태이다.
마지막 네 번째 배팅
리버 카드가 오픈된 이후에는 마찬가지로 다시 액션이 진행된다. 위와같은 절차를 통해 모든 액션이 종료되었다면, 딜러는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플레이어의 모든 카드를 오픈한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승자를 결정한다.
승자의 결정과 카드의 오픈
딜러는 각 플레어의 카드를 비교하여 승자를 결정한다. 여기서 플레이어의 카드의 오픈은 딜러버튼 좌측에 위치한 플레이어부터 차례대로 오픈한다.
(국내에서는 주로 콜한 사람이 먼저 오픈하지만, 홀덤에서는 딜러버튼 왼쪽부터 차례대로 오픈한다.) 만약 앞 사람의 카드가 자신의 족보보다 높아 자신이 졌다는 판단이들었을때에는 자신의 패를 보여주지 않고 버려도 무방하다. 이 때, 플레이어가 자신의 패를 착각하고 승패와 관련하여 잘못 말하였다 하더라고 자신의 카드를 오픈 하였을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딜러가 카드의 높고 낮음을 따져 승패를 결정하여 준다. 승자가 결정되었다면, 딜러는 승자에게 해당 칩을 건네준다.
다음 판의 진행
이제 딜러 버튼은 전 판에서 버튼을 갖고 있던 사람으로부터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게 된다. 즉, 전 판에 스몰 블라인드였던 사람이 딜러 버튼을 갖게 되고 블라인드의 위치는 시계방향으로 한칸씩 이동하게 된다. (딜러버튼은 매 게임마다 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게 된다.) 딜러버튼이 옮겨지면, 딜러 버튼 좌측에 위치한 사람은 순서대로 스몰블라인드와 빅블라인드를 차례대로 낸다. 블라인들르 지급하면 딜러는 다시 카드를 돌린다.
* 버닝 카드 (Burning card)
실제 카지노에서 포커 게임을 하다 보면 커뮤니티 카드를 오픈할 때 항상 한장을 버리고 다음 카드를 오픈한다. 이때, 버리는 카드를 버닝 카드(Burning card)라고 한다. 직역하면 카드를 태운다라는 의미인데, 이것은 카드를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플랍 카드나 턴카드, 리버카드를 오픈하기 전에 딜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제일 윗장을 바닥에 버리고 그 다음 카드를 오픈한다. 이렇게 카드를 버리는 이유는 플레이어 중에 부정한 방법으로 카드에 표시를해서 다음에 나올 카드를 미리 알게되어 생길 수 있는 소지를 원천적으로 없애기 위한 취지 때문이다. 버닝 카드는 프랍 전, 턴 카드 오픈전, 리버카드 오픈전으로 총 3장이 된다.
기초 용어
1) 블라인드(Blind) : 룸크기에 따라 블라인드 비용도 비례해서 베팅하게 된다. 스몰블라인드가 $1 베팅하면 빅블라인드는 2배인 $2를 의무적으로 베팅해야 한다.
2) 벳(Bet) : 벳은 각 단계에서 칩을 걸어 팟을 키우는 것으로 , 홀덤의 각 단계 별로 베팅을 할 수 있고, 게임방식에 따라서 최대 베팅금액이 정해지게 된다. Limit과 No-Limit으로 구분되는데, Limit은 베팅최대금액이 정해져있고, No-Limit은 무한 베팅이 가능하다.
3) 레이즈(Raise) : 추가 베팅하는 것으로, 나의 핸드가 강하거나 강한 핸드로 발전 될 가능성이 있을 때 팟의 금액을 키우기 위해 레이즈를 한다.
4) 첵(Check) : 자신의 핸드가 약하거나 발전할 가능성이 적을 때 첵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 트랩을 넣기 위해 첵을 하는 경우가 있다.
5) 콜(Call) : 이전 플레이어가 레이즈를 할 경우 핸드를 확인하고 싶을 때 상대방의 레이즈한 금액만큼 칩을 내는 것을 말한다.
6) 폴드(Fold) : 자신의 핸드가 약하거나 발전한 가능성이 전혀 없을 때 게임 포기하는 경우 폴드 한다.